지세와 기후
행복한 마음, 신나는삶, 밝은 화천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화천의 지형 및 지세 안내
에코파라다이스 화천의 지형과 지세에대하여 안내해드리고 기상 특성을
안내해 드립니다.
지형 및 지세
화천군은 면적의 86.2%가 산지로 형성된 산악지대로서 서부에는 광주산맥이 북동에서 남서로 뻗어있고 동부는 태백산맥의 지맥들이 험준한 고산지대를 이루면서 불규칙하게 분포되어 있다. 산사면은 간동면 오음리, 유촌리 일부에 와사면을 이루고 있는 곳도 있으나, 대체로 직선상의 급경사지가 대부분이며, 특히 표고 1,000m가 넘거나 내외의 고산들이 곳곳에 분포하면서 산악지를 형성하고 예리한 산릉을 보여주는 곳이 많다. 수계는 금강산에서 발원하는 북한강을 본류로 남류하고 있으며 북한강에 유입하는 본류의 수계 대부분은 1, 2차수 하천으로서, 수지상 패턴을 이루고 있으며 하상에는 기반암이 노출되어 있는곳이 많다.
화천군 일원의 지질 기반을 이루고 있는 것은 선캠브리아기 경기 변성암 복합체 및 춘성계 쥬라기의 대보화강암, 시대미상의 화강반암 또는 애플라이트와 제4기 충적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지역의 토양은 북한강 본류천변은 사양질 내지 사질로서 배수가 양호하고 산간곡간지에 분포하는 토양은 대부분 자갈이 많은 치양질 충적토가 대부분이며 구릉지 및 산록 경사지에 분포하는 자갈이 있는 사양질 및 치양질 토양으로서 배수는 양호한 편이나 곳에 따라 토양침식이 이루어진 곳이 많다.
기상특성
화천지방은 한반도 내륙 중앙 산악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내륙산악 지방의 대륙성 기상특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기온은 대체로 여름철은 고온, 겨울철은 저온을 나타내고 기온교차가 비교적 큰 지역이며 강수량은 연중 중국내륙으로부터 이동해오는 저기압의 영향과 여름철 남서 계절풍이 몰려오는 습기가 태백산맥에 부딪혀 많은 비를 내리게 하고 있다.
겨울철에 강설은 주로 중부지방을 통과하는 저기압 때문이나 강원도 영동지방의 강설량 보다는 훨씬 적게 내리게 하고 있다. 바람은 겨울철에는 한냉 건조한 북서 계절풍이 주를 이루고 여름에는 고온다습한 남서계절풍이 많이 불고 봄가을은 편서풍이 강하게 부는 때가 있다. '2001년도를 기준으로 화천지역의 연평균 기온은 10.8℃로서 강원도의 영동지역 보다는 낮으며 연평균 강수량은 1,188㎜로써 우리나라 남부지방이 1,500mm, 중부지방이 1,300mm 정도보다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