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행복한 마음, 신나는삶, 밝은 화천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조회수 489 작성일 2002-01-29 08:08:11
참여마당 >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코골이"를 대수롭게 여기다간 큰코 다친다.
작성자 포커스
내용
게시운영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2001 05 01 경향신문

"코골이"를 대수롭게 여기다간 큰코 다친다.

수면 중 코를 골다 "크크윽 큭큭" 소리를 내며 숨이 일시적으로 멎었다 긴숨을 내뿜기를 반복하는 "수면무호흡증"은 심각한 만성질환의 신호탄일 수 있음이 국내 역학조사 결과 입증됐다.

서울중앙병원 이비인후과 김재호 교수팀은 1995년부터 4년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호소하는 환자 462명을 대상으로 동반질환을 조사한 결과 40.5%가 고혈압·협심증 등 심혈관계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또 전체 환자의 11.7%는 갑상선질환·고지혈증 등 내분비계 질환을, 6.1%는 뇌경색·뇌출혈 등 뇌혈관계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열린 국제뇌졸중회의 연구보고서는 하루에 8시간 이상 자고도 낮에 졸리는 것은 수면 중 간헐적으로 호흡이 끊기는 "수면무호흡증" 때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재호 교수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주위에선 흔히 웃고 넘기지만 심각한 질환을 동반하는 조짐일 가능성이 많은 만큼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충고했다.

/강용혁기자/


## 코골이의 심각성은 아래와 같은 이유 입니다


**코골 이란**

수면 중 인체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치 못함으로 인하여 심각한 질환들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장기간 지속시에 만성적인 폐포전환기에 의해 삼장이나 폐에 부담을 가중시켜 고혈압(폐쇄성 무호흡 환자의 약 50%가 고혈압 환자이며 고혈압환자의 약 40%가 폐쇄성 무호흡의 증상을 보인다),부정맥, 심장마비 발작 등 심각한 심장관련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심박동수와 전신 혈압 및 폐동맥 혈압, 좌우 심실의 심박 출량 등의 극심한 변화를 수면 무호흡 환자는 잠에서 깨어난 후 5초 내지 7초 후에 심박수 와 혈압이 가장 많이 올라가며 짧은 시간 내에 심박동수, 혈압, 심박출량의 극심한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부정맥, 심근경색증, 고혈압, 좌심실비대 등 심혈관계 질환들을 일으킵니다.

**수면무호흡증**

코골 이가 심화되어 기도가 완전 폐쇄되어 수면 중 호흡을 하지 못하고 의식을 회복한 연후에야 호흡을 다시 시작하는 증상입니다. 코골 이와 수면무호흡증(폐쇄성 무호흡)은 같은 원인으로 발생되면 차이가 있다면 단지 증세의 경중만 다를 뿐입니다.

**코골 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원인**

코골 이는 수면 중 숨을 들이쉬거나 내쉴 때 구강과 인두주변부위가 협착내지 부분 폐쇄되면서 이를 형성하는 연약한 조직들이 떨림으로 발생되는 소리입니다.

당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 있으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메일이나 전화 주십시오.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URL : http://www.cogori.co.kr
E mail : webmaster@cogori.co.kr
주소 :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472번지
전화 : 032 568 5533
FAX : 032 568 5536




< 가볍게 눌러주세요 홈으로이동
파일
댓글 쓰기
나도 한마디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