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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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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52 작성일 2002-05-24 07: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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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대로 좋은가?!
작성자 한명훈
내용


영업 비즈니스 맨이 호객꾼으로 둔갑해서는 안된다!!


한동안 뜸한 것 같은 화장품 방문판매가
얼마전부터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 화장품 방문판매
가정을 우선으로 또한 주부(여성)들을 대상으로
80 % 이상 영업활동을 하였습니다.
그에 못지않게 단골고객을 확보하기 위하여
예의범절을 겸한 서비스 친절을 실천하면서
그때는 가정방문 영업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어느 때인가부터 슬그머니 방문판매가 가정에서 사라지면서
화장품 할인코너
라는 것이 형성되어
많은 고객들이 화장품 할인코너로 찾아가서 직접 구입하는 형태로
한동안 우리나라 곳곳에 대부분의 화장품 할인코너가
다닥다닥 붙어있을 정도로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하지만, 화장품 가격이 할인코너에 따라
천차만별로 일관성없게 판매되면서
유통구조의 소비자 불신과 함께
화장품에도 가격표시제를 실시하는 등...
여론이 형성되면서 점차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유난히 장소를 가리지 않고 화장품 영업사원들이 난립합니다.
가정(주택)과 주부(여성)가 대상이 아닌
미성년자
에서 부터 남. 여를 가리지 않고 접근하는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화장품 방문판매원이
빌딩 사무실을 목표로 회사 사무실을 방문하여,
근무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심각한 상황으로까지 행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 한 예를들면...


화장품과 건강식품을 함께 판매하는
A 회사의 경기도 수원의 한 지방지사에
영업국장인 임 모(여)
가 엘리베이터에서
이름도 성도 모르는 남성들에게
일명 녹차캔디라고 불리우는 건강식품(가격 6,000)을 나누어 주고는
2. 3 일 뒤 수금을 하기 위해
나누어 준 남성들을 찾아 빌딩사무실을 전전하던 중
돈 받으러 찾아온 손님을 푸대접 하였다고 행패를 부려 알아보니
행패를 부린 사무실은 녹차캔디와 전혀 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되어
법적인 과정
까지 갈 수 있었던 예가 있습니다.

또한, 그 사무실 직원들은 근무에 지장을 받았으며,
난대없는 행패를 부린 당사자 임 모(여) 국장을 보며
맑은 하늘에 날벼락을 맞았다며 혀를 내두른 실제 사건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회사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업무에 지장을 주는 방문판매 화장품 사원이 출입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하나 워낙 심각한 지경이라
회사에서 문을 잠그고 근무를 할 수도 없는 상태라며 방법이 없다고 한숨을 쉽니다.
또한 방문판매 사원들은 주로 주부로 이루어져있으며,
그 방문판매 또한 민망할 정도로 각색의 행동과 행태가 보여지므로
화장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차라리 필요하면 할인코너가 고객들에게는 부담스럽지 않고 좋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일부 화장품 방문 판매원들의 문제가
전체 화장품 회사의 영업사원들의 문제로까지 비추어지는
이러한 위험수위에 오르는 실정입니다.

사무실의 분위기나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돈 받으러 왔다고 무턱대고 사람을 찾고
또한 길거리에서, 엘리베이터 안에서, 사무실, 유흥음식점 등
가리지 않고 방문하는 것도 문제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고객에게 민망감을 주는 몸짓과 언어 등...
큰 문제입니다.

방문 판매를 목적으로 하든 아니하든
고객을 상대하는 영업사원도
자신의 입장과 상대의 입장을 고려하는 기본 정도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러한 차원에서,
일단 서비스란 명목으로 샘플을 제공하고
그 빌미로 영업행위를 하고자 하는 지나친 몸짓과 언행으로
도리어 고객들로부터 거부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심지어 그 제품 회사에까지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로
확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객 개인이나 조직이나 그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단기적인 영업과 목표달성을 위해 무턱대고 팔고보자는 식으로
고객의 현 입장은 뒷전으로 밀려나 불편함을 겪는데도
막무가내 식으로 영업을 하는 실태입니다.
개인이나 조직에 피해를 주어서는 아니되며
기본 상식적인 예의와 언어는 필요로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봅니다.

그 예로
선진국가
에서는
영업하는 비지니스 맨이 없으면 나라가 망한다.
라고 할 정도로
철저한 교육으로 무장된 프로들이 중요한 영업 비즈니스를 하는 실정입니다.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고품질의 상품이
무작위로 모집한 일부 주부 영업사원들에게 맡겨져
상품의 이미지가 하락되고 고객으로부터 외면을 당하는

이러한 판매실정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실태를 빠르게 파악하여
영업사원을 채용면접시,
기본인격이 형성된 사람을 입사시키는 것으로 하여
또한, 철처한 교육과 관리를 하여 상품을 판매하는데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
기업의 존패
를 가릴 수 있는 방법임을 명심해야 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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